야마모토 광학 주식회사.
1911년 오사카 부(大阪府)의 히가시 오사카시 (東大阪市)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이다.
광학렌즈. 선글라스, 헬멧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서 SWANS, YAMAMOTO, DICE, OUTLAND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이외 SPALDING(일반 스포츠 선글라스 중심), FATFIVE(스노보드 고글), IDENT(서핑용 선글라스), PROTEC(스노 보드, 스케이스 보드 용 헬멧), DAINESE(자전거용 프로텍터)의 브랜드가 있다.
자본금 2억 3천만엔, 종업원 약 300명에 2022년 기준 매출액은 약 68억 엔 규모이며 창업주부터 현재 4대째 대를 이어 경영하고 있는 회사로서 "눈의 안전을 지킨다"라는 사업테마와 운영철학을 가지고 있다.
야마모토 광학 주식회사의 대표 브랜드인 SWANS의 이름의 유래는 2대 회장이 태평양 전쟁후 셀룰로이드로 만든 수경에 백조(SWAN) 표시를 개발하였고 해녀같이 잠수를 하여 물고기를 잡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았었고 그 시대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때 일본 육상연맹으로부터 마라톤 선수용 산글라스를 제작해 달라는 의뢰를 받았고 그 이후 스키 고글, 스포츠 선글라스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으며 현재는 골프, 야구, 낚시, 자전거, 러닝등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SWANS 스포츠 선글라스가 보급되고 있다.
현재 4대 사장의 "눈의 안전을 지킨다" 사업테마를 중심으로 산업용 안전 위생 보호구, 호흡용 보오구의 제품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아시안 인의 골격에 맞는 제품으로 아시아 지역에서는 유럽과 미주 브랜드보다 인기가 많으며 아시아 지역 성장성에 주목하여 향후 해외판매에 힘을 쏟으려고 계획하고 있다.
100년이 넘은 전통있는 일본 회사답게 기본에 충실하여 광학 렌즈 관련 아이웨어에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함과 동시에 아이웨어를 중심으로 얼굴 전체와 관련된 주변 산업(헬멧, 얼굴 보호구 등)으로의 확장도 꽤 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두고 해외사업장도 활발하게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며 추후 아이웨어, 헬멧, 산업용 보호구를 뛰어넘어 스포츠 의류 관련 종합 브랜드가 되기 위한 탄탄한 기술과 캐시카우도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판단이 된다.
비상장 회사라 찾아볼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것이 단점이지만 대를 이어 가업을 승계해 온 이력을 보아 앞으로도 상장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보인다. 해외 시장에 더 집중하면 할수록 IPO가 더욱더 필요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며 도쿄 증시에 상장이 된다면 꾸준한 성장가능성이 기대가 되는 좋은 회사라고 판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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